본문 바로가기
2024 책 20권 읽기!

인간관계론 - 데일카네기 후기 (완독리뷰)

by 에둥 2024. 9. 1.
728x90

 

부커스에 e-book 도 있고, 음원(?)도 있어서 공짜로 편하게 읽었다

서울시민분들 부커스 무료 대여 너무 좋으니 활용 많이들 하세요~~  q(≧▽≦q)

 

 

 

독서모임 책으로 선정되면서 조금 급하게 읽었다.

여유롭게 읽었으면 곱씹고 나를 돌아보면서 더 도움이 많이 됐을테지만, 그랬으면 완독 못했겠지ㅋㅋㅋ

 

처음에는 에피소드며 조언해주는 방법들(?)을 감명깊게 읽으며 봤는데 

계속 읽을수록 비슷하고 반복되는 느낌이다. 

 

전체적으로 다른사람들에게 호의적이고, 잘해주고, 관심을 가지라는 내용이다. 

 

인간관계를 잘 짓기위해 누군가는 당연한 얘기들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 당연한 것을 내가 잘해냈는가? 생각해보면 당연하다고 넘기기엔 오만한 것 같다. 

 

그리고 초반에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방법 9가지를 소개하는데, 그중 7번째 방법이 기억에 남았다!

 

이렇게 해야지!

배우자, 아이, 아니면 회사의 동료가 내가 어떤 원리를 어기고 있는 모습을 목격할 때마다 그에게 벌금으로 10센트, 혹은 1달러를 주어라. 이 원리들을 내 몸에 익히기 위한 재미있는 게임을 하라. 

 

비난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사람들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스스로를 정당화하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비난은 위험하다. 사람들이 소중히 여기는 자부심에 상처를 입히고, 자존감을 훼손하며, 적개심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 1부 1장 꿀을 얻으려면 벌통을 걷어차지 마라. 

 

존경하는 작가에게 편지를 썼다가 비난받은 에피소드가 기억에 남았다

 

나도 나를 비난했던 사람들은 죽을 때 생각날 것 같다...^ㅎ^

 

나도 죽기전까지 누군가에게 원한사지 않으려면 비난하지 말기!

 

사람들이 당신을 오해할까 두려워 말고, 적들을 생각하느라 일 분 일 초도 낭비하지 마라. 하고픈 일을 확실히 정하려 노력하고, 그 다음에는 한눈팔지 말고 곧바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라. 당신이 하고픈 위대하고 빛나는 일에 집중하라. 그러면 하루하루가 지나며, 산호가 흐르는 조류에서 자양분을 얻듯이 무의식적으로 그 욕망을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기회들을 포착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되고픈 유능하고, 진실되고 유용한 사람을 마음에 그려라. 그러면 당신이 가지고 있는 그 생각이 매시간 당신을 그 특정한 사람이 되도록 만들어 줄 것이다.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 올바른 정신적 태도를 가져라. 용기 있는 태도, 솔직한 태도, 유쾌한 태도 말이다. 올바르게 생각하면 없는 것도 만들어 낼 수 있다. 모든 것은 욕망에서 나오고, 모든 신실한 기도는 응답을 받기 마련이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간절히 바라는 그런 사람이 된다. 턱을 당기고, 머리는 높이 들어라. 우리는 신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다. 
- 2부 2장 좋은 인상을 주는 간단한 방법 중

 

아주 긴 글이지만,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말들에 휘둘려 눈치보느라 내가 하고 싶고 해야 하는 일을 못 했던 내 모습이 생각나면서 큰 위로와 힘이 됐던 글이다.

내가 되고픈 유능하고 , 진실되고 유용한 사람을 마음에 그리기!

그리고 올바른 정신적 태도를 가지기!

나자신 화이팅!!

 

싸구려 칭찬을 하지도, 받지도 않도록 인도하소서
아첨이란 다른 사람이 스스로에 대해 생각하는 바를 정확히 그대로 말해 주는 것이다. 
어떤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당신의 말은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드러내기 마련이다. - 1부 2장 인관관계의 중요한 비결

 

하.. 사실 이걸 읽고 너무 찔렸던 부분..

사실 우리는 모두 알고 있지 않나? 상대가 어떤 사람으로 보여지길 바라는지

그리고 칭찬하기 가장 쉬운 방법도 상대가 보여지고 싶은대로 말해주는 것..;

나는 때때로 상대하기 귀찮아서였는지 원하는대로 싸구려 칭찬을 했던 것 같다. 

하지만, 그건 상대 뿐만아니라 나에게도 독이었던 것 같다. 

진심어린 칭찬을 해주고 관심을 가져주자..

 

우리는 다른 사람이 우리에게 관심을 가질 때에야 비로소 그들에게 관심을 갖는다. 

 

이거 완전 내얘기..

나는 관심받는 것, 사랑받는 것을 무지 좋아하기 때문에 나를 반기는 사람들에게 나도 관심을 갖고 호의적이다.

나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그렇겠구나..

 

왜 그 사람이 틀렸다는 걸 증명해야 해? 그러면 그 사람이 널 좋아할까? 그냥 체면을 살려 주면 좋잖아? 그 사람은 네 의견을 묻지도 않았어. 원치도 않았고. 그런데 왜 그런 사람과 논쟁을 해? 예리한 칼날은 피하고 보는 법이야. - 3부 1장 논쟁을 피하라 중

 

논쟁하고 싶은 내 마음을 잠재워준 말..^^

 

어떤 것을 증명해야 겠다면 아무도 모르게 증명하라. 섬세하고 재치있게 증명해서, 당신이 증명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만들어라. - 3부 2장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과 그 예방법

 

현명하고 지혜롭게 대처하자!

 

 


독서모임에서 한 내용퀴즈

 

1. 이 책의 작가 데일카네기는 어떤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랐는가? 

→ 1888년 미국 미주리주에서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남. 새벽 세 시부터 농사일을 도와야 하는 어려운 환경에서 자람

 

2. 데일 카네기는 이 책에서 계속 반복해서 강조한 인간 본성의 가장 깊은 충동이 있ㄷ고 했다. 인간의 대부분의 욕구는 보통 충족되기 마련이지만, 쉽게 충족되지 않는 열망이라고도 했다. 이 욕망은? 

→중요한 사람이 되고픈 욕망

 

3. "중요한 사람"은 이 책에서 몇번 언급되었는가? (재미퀴즈)

→ 57회

 

4. 이 책의 1부에서 소개한 사람을 다루는 기본 방법 세가지는? 

1) 비판하거나, 비난하거나, 불평하지 말라. 

2) 솔직하게, 진심으로 인정하고 칭찬하라. 

3) 다른 사람에게 열렬한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5. 2부에서는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6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이 6가지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웃어라. 

2) 다른 사람의 관심사에 맞춰 이야기하라. 

3) 멋진 옷을 챙겨 입어라. 

4) 상대방의 이름은 그에게 있어서 가장 달콤한 말이다. 

→ 3번 

 

6. 3부의 사람들을 설득하는 12가지 방법 중 '적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과 그 예방법' 장에서 프랭클린이 무례하고 고집부리는 태도를 버리기로 결심하며 다른 사람의 감정에 직접적으로 반대하는 말, 내가 확신하고 있는 말들을 삼가겠다고 했다. 이런 말들이나 표현에는 무엇이 있는가? 또한, 그대신에 쓸 수 있는 말은 무엇이 있는가? 

→"확실히", "의심의 여지가 없이"

→그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말: "내가 알고 있는 바로는", "내가 이해하기론", "내 생각에는"

 

 

독서모임에서 한 의견 질문

1.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도록 만드는 자신만의 방법이 있나요? 혹은 책에 소개된 방법 중 자신이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2. 자신의 인간관계 경험을 통틀어 부럽거나 닮고 싶은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었나요? 어떤 점이 부러웠나요?

 

3. 행복한 결혼생활 또는 연인관계를 오래 지속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4. 우리는 주변에서 연인또는 가족간에 잔소리하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사랑을 파괴하는 모든 끔찍한 장치 중 가장 치명적인 장치가 '잔소리' 라는 말에 동의하나요?  

728x90